건물주되는 그날까지

꼬마빌딩에서 중대형까지 아우르는 부동산이야기

BUILDING...

빌딩건물매입매각 사례보기/인천부천권역 빌딩매입매각사례

건물주 이정현 인천21세기병원 연세와병원건물로 탈바꿈

풍월주건물주 2023. 12. 13. 11:31
반응형
최근 인천지역 상반기 빌딩매입매각 중 가장 핫한 거래 중 하나이지 않을까? 가수겸 배우 이정현씨가 남편과 공동으로 옛 21세기병원건물을 인수해서 척추전문병원으로 탈바꿈을 하여 눈길을 끈다.

 

 

 

인천21세기병원은

 

인천21세기병원은 대리수술을 영상제보를 통해 세상에 알려지게 되고 정말 용기 있으신 분의 내부고발이 아니었으면 세상밖으로 알릴 방법이 없었을 텐데.... 역시 진실은 감출 수 없나 봅니다.

 

그 유명한 대리수술로 직격탄을 맞은 병원으로, 진짜의사는 5분 수술뒤 퇴장하고  간호조무사 수술을 하는 등 의료법 위반 등으로 원장이 구속되는 등 험난의 연속인 병원건물이었는데... 

 

조무사 연봉이 9천만원 수준이었다고 하니  아주 조직적으로 대리수술을 시켰던 것으로 밝혀져 사회적으로 큰 파장을 몰고 온 병원이었었죠.

 

 

 

연세와병원은

 

중앙공원, 인천시청등과 접해 있는 본 건물은 본관이 지하 1층~지상 8층건물이고 별관은 지하 1층~지상 5층으로 2층에서 연결브리지로 연결되어 본관과 별관을 모두 이용할 수 있게 되어 있다.

인천 구월동지역은 구월2지구를 포함한 2021.09~23.09월까지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지정되었으며, 최근 1년 더 연장되었다.  따라서 상업지역 200㎡ 이상 거래이므로 거래당사자는 공동으로 토지거래허가신청을 받아야 한다.


즉 토지개발이용계획서와 토지취즉자금조달계획서 및 사용계획서에 대해 제출해야 하므로  투자. 투기가 아닌 실제로 토지이용 의무기간 등 건물사용하면서 임대를 주거나, 본인(매수자)이 직접 사용해야 한다는 말이다.

애초에 매입목적이 병원개원을 목적으로 한 거래였으므로  별다른 문제없이 거래가 완성되었다.
가수겸 배우자인 이정현씨가 99%의 지분과 연세대병원에서 정형외과 교수, 전문의를 했던 남편이 1%의 지분으로 공동명의로 소유권이전 되었다.

이정현씨 남편은  대학병원/대형병원에서 근무하면서 회의감을 느꼈다는데...


짧은 시간 진료와 빡빡한 수술스케줄로 인한 환자에 대해 빨리 확인하고 진단을 마쳐야 하는 상황과 정확한 진단을 내려야 하는 현실이 너무 회의감을 느끼게 되어, 좀 더 환자를 알고 정확한 진단을 위해 본인의 분야에서 개원을 무지하게 원했다고 하네요.


연세와병원(척추관절)

 

 

연세와병원의 건물개요

  • 대지위치 : 인천광역시 남동구 구월동 1135
  • 대지면적 : 1,043.9㎡ +별관 406㎡ = 1,449.9㎡ (438.60평) 
  • 연 면 적  : 5,094.34㎡ + 별관 921.88㎡ = 6,016.23㎡ (1,820평) 
  • 지역지구 : 일반상업지역
  • 용 적 률  : 409.26%
  • 건물규모 : 지하1 ~ 지상8층(별관 B1~5F)
  • 병상(베드)수 : 81개
  • 주치료분야 : 관절질환, 족부질환, 척추질환, 건강검진 등

토지이용계획서
건축물대장(구월동 1135)


 

연세와병원 매입가격은

 

매입가격은 194억원이며, 잔금과 소유권이전일은 2023.06.05일이다

등기부상의 대출금이 있는 것으로 보아, 매매가의 80%선으로 대출을 받아 잔금을 치르고 대출액 금융이자는 병원수익 등으로 감당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연예인인 이정현씨 지분이 99%인 거 보면 대출은행입장에서는 RTI와 신용도를 고려한 결과 유리한쪽으로 선택하게 된 것으로 보인다.

물론 건물인수 후 내부철거와 리모델링을 거쳐 투입된 비용 또한 몇 십억 일 것으로 추정되는 바,  실제 투입된 에쿼티는 계약금, 소유권이전비용, 리모델링비 등을 감안해 볼 때 약 50여 억 원 정도로 추정된다.

 

연세와병원
연세와병원


연세와병원빌딩을 왜 매입하셨을까?

 

이정현씨 부부가 거주는 하는 곳은 서울 방배동이다. 인천까지 출퇴근만 해도 만만치 않은 위치인데,  왜 강남이 아니고 굳이 인천 구월동을 택했을까? 하는 의문이 생겨난다.

 

이정현씨는 지난 21년 05월에 성수동 건물을 43.6억 원 매입하여 3년 보유 후 2021년 70억 원 매각하여 시세차익을 거둔 경험이 있는 것으로 보아, 레버리지를 이용한 건물매입에 대한 부담보다는 향후 미래에 자산가치상승과 병원이용률 등을  고려한 투자라고 보여진다.

토지면적 438.6평(별관부지포함)으로 토지평당으로 @4,420만/평으로 평당 5천만원이 안 되는 금액으로 매입하였다. 

 

인근 문화예술관역 3번 출구 앞 23년 03월에 토지평당 7,700만/평으로 거래된 것과 비교해 본다면 경쟁력 있는 가격으로 토지건물매입으로 보여진다.

토지가 도로로 인해 2필지로 나 위어진 핸디갭이 있다고 보이지만,  토지 평당 @5천 언더로 매입한 것은 상당히 유리해 보이고 향후 매각차익 발생이 수월해 보인다.

 

일단은 구월2지구 지구단위계획구역으로 현재 용적률 410%로 증측과 신축을 고려할 때 일반상업지역 최고 용적적률이 800~1,000%이므로 여유가 있어 보인다. 

 

향후 개발이나 증축의 여유가 있어 또 다른 매수자 찾기에도 유리한 면이 있다.

 

또한 더블 역세권인 인천시청역과 인천시청과 인접하고 있어 장소성, 인식성이 아주 양호한 위치이다. 더구나 GTX-B가 개통의 호재가  있어 더욱더 반짝이는 결과가 예상된다. 


연세와병원 브릿지


 

 

  패스브인컴 건물주가 되는 그날까지 풍월주건물주였습니다.

건물주 되기 위한 꿈과 목표를 정해서 한걸음 한걸음 내디는 용기와,
부동산상식부터 중소형에서 대형(빌딩)까지 부동산관련 분석과 검토하는 보배로운 주제의 이야기

 

반응형